JSCC: JavaScript로 개발하는 C Compiler

코스 전체목록

닫기

객체

3.9) 객체

JavaScript의 모든 것은 객체이다. 3.2절에서 자료형을 설명할 때 수치형문자열, Boolean형을 기본 자료형이라고 소개했는데사실 이들 또한 객체다이들은 변경 불가능한 객체(immutable object)라고 한다.

JavaScript는 클래스 개념은 없다. JavaScript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이지만클래스 기반 언어가 아닌 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다프로토타입 기반 프로그래밍(Prototype-based Programming)이란 클래스 기반 언어에서 상속을 사용하는 것과 다르게객체를 원형으로 객체의 동작 방식을 복제하여 재사용하는 프로그래밍 방식을 말한다즉 클래스 기반 언어가 객체의 인스턴스를 만들 때 클래스를 참조한다면프로토타입 기반 언어는 객체를 참조한다.

JS에는 기본으로 정의된 내장 객체(built-in object)가 있고사용자가 만들어서 작성하는 사용자 정의 객체(custom object)가 있다여기서는 사용자 정의 객체를 먼저 알려주고 실습을 해본 다음 내장 객체의 종류를 알아보는 식으로 진행하는 것이 낫겠다참고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객체의 멤버 변수를 필드(field)멤버 함수를 메서드(method)라고 한다그리고 앞서 요소에 대한 내부적인 값을 속성이라고 했는데객체의 필드 또한 속성이라고 부른다앞으로 이 문서에서 JS의 객체의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는 모두 속성과 메서드라고 부를 것이므로 이 표현에 익숙해졌으면 한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