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G

오픈 소스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코스 전체목록

닫기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블렌더의 특징

Blender 메인 로고
블렌더 메인 로고

블렌더(Blender)의 사전적인 의미는 [믹서, 혼합하는 사람, 혼합기]입니다. 이름 그대로 블렌더는 멀티미디어 콘텐트를 제작하기 위한 모든 기능을 올 인원(All in one) 프로그램 입니다. 블렌더에는 기획에서 후반 작업까지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작업의 시너지를 발휘 할 수 있습니다.

01. 멀티 플랫폼 지원

블렌더 배포판은 윈도우, 리눅스, OS X, FreeBSD, Irix, 솔라리스등 6가지 OS버전으로 제공 됩니다.

02. 유연한 인터페이스

블렌더의 인터페이스는 그래픽 라이브러리인 OpenGL기반으로 제작해 사용자의 취향이나 활용 방식에 따라 레이아웃을 수정하고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자유로움이 혼란을 줄 수도 있으나 손에 익으면 빠르고 효율적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03. 다국어 지원

블렌더는 한국어를 포함해 많은 언어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번역은 전세계의 많은 자원 봉사자들에 의해 업데이트 되고 있습니다. User Preferences > System > International Fort에서 한국어를 지정하면 메뉴와 팁이 모두 한글로 번역되어 나옵니다. 2.73버전부터는 오브젝트 이름도 한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04. 직관적인 모델링

블렌더에는 폴리곤(Polygon), 섭디비전(Subdivision), 넙스(Nurbs) 모델링과 지브러쉬(Z-Brush)와 같은 스컬핑(Sculpting)등 다양한 모델링 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스컬핑은 3D 가상 공간에 점토를 빚듯이 조각하여 모델링 하는 기술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모델링 방식 중 하나 입니다. 스컬핑 모드와 폴리곤 모드 전환이 자유로워 작업을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05. 간편한 UV 맵핑

단순한 몇 가지 기능으로 UV Unwrapping 할 수 있습니다. 상자(Cube), 원통(Cylinder), 구(Sphere) 형태의 UV Unwrap기능을 제공하고 카메라 맵핑(Camera Mapping), 멀티 UV 레이어 기능을 지원합니다. 또 3D 상에서 그림을 그리듯이 맵핑을 할 수 있는 텍스처 페인팅(Texture Painting)기능을 지원해 바디페인트(Bodypaint3D)이나 마리(Mari3d)처럼 편리하게 맵핑 할 수 있습니다.

06. 리얼한 재질 표현

블렌더는 다양한 재질(Material)를 준비해 두고 있으며 OSL(Open Shading Language) 그래픽 라이브러리를 지원합니다. 이러한 작업은 노드 컴포지팅(Node Compositing)을 통해 이루어 집니다.  ‘노드Node’ 특정한 속성을 가진 상자를 말하는데 이러한 상자들의 연결을 통해 결과물을 내는 방식으로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07. 리깅 & 애니메이션 툴셋

블렌더는 리깅(Rigging)을 위한 훌륭한 도구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 스키닝(Auto Skinning), 웨이트 페이팅(Weight Painting)을 지원합니다. 애니메이팅(Animating)을 위해 커브 편집기(IPO Curves Editor), 액션 편집기(Action Editor), NLA편집기(NLA Editor), 도프 시트(Dope Sheet), 그래프 편집기(Graph Editor)를 제공해 애니메이터가 쉽게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설계했습니다.

08. 사실적인 렌더링

블렌더는 기본 렌더러인 블렌더 렌더(Blender Render)와 GI(Global illumination) 기술이 적용된 사이클스(Cycles) 렌더러를 탑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렌더링은 전적으로 CPU를 사용해 작업을 했다면 사이클스 렌더러의 경우 GPGPU를 이용해 CPU보다 몇 배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훌륭한 내부 렌더러 이외의 대부분의 유/무료 외부 렌더러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선택의 폭이 넓습니다.

09. 강력한 합성 기능

블렌더는 후반 작업에 사용되는 합성(Compositing) 기능을 제공합니다. 멀티 패스 렌더링(Multi Pass Rendering)을 이용해 속성 별로 편집 할 수 있고 렌더링 후 보정 할 수도 있습니다. 재질 제작과 마찬가지로 노드 기반으로 직관적으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10. 시뮬레이션

파티클(Particle)과 플루이드(Fluid) 그리고 물리엔진을 이용해 불, 물, 바람, 연기, 옷, 머리카락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블렌더 시뮬레이션 기능은 간편하지만 결과물이 훌륭해 모델링, 모션 그래픽, 영상 제작, 특수효과 등 많은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11. 게임 엔진

블렌더에는 게임 엔진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 게임 제작에 필요한 파이썬 API, 로직, 물리 엔진을 제공해 OpenGL기반의 3D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아직 발전이 필요한 부분이지만 지속적으로 품질 개선을 하고 있어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12. 특수 효과

시뮬레이션과 사이클스 렌더러 성능이 높아져 VFX에도 적극적으로 촬영 영상에 합성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특수효과를 위해 카메라 트래킹(Camera tracking)과 블루 스크린(Blue screen) 합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13. 영상 편집

비디오 에디터(Video Editor) 기능은 어도비사의 프리미어와 비슷한 기능으로 렌더링된 이미지를 영상으로 제작, 편집, 인코딩 할 수 있습니다. 다른 후반 작업 프로그램이 완성된 리소스를 가지고 작업을 진행한다면 블렌더 비디오 에디터는 렌더링 전의 데이터를 가지고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줄이고 불필요한 렌더링 리소스를 걸러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14. 파이썬 스크립트와 애드온 (Add-on)

블렌더는 스크립트와 애드온 개발을 위한 파이썬 API 문서를 체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Info Editor > Help > Python API Reference 메뉴) 이렇게 필요한 기능을 스스로 만들거나 다른 사람이 만든 애드온을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등 프로그램 확장 범위가 넓습니다.

15. 다양한 포맷 지원

블렌더는 대부분의 그래픽 파일 포맷을 지원합니다.

Image / JPEG, JPEG2000, PNG, TAGA, OpenEXR, DPX, Cineon, Radiance HDR, SGI Iris, TIFF, PSD

Movie / AVI, MPEG, Xvid, H264, Ogg Theora

3D File / Blender (blend), 3D Studio (3DS), COLLADA (DAE), Filmbox (FBX), Autodesk (DXF), Wavefront (OBJ), DirectX (x), Lightwave (LWO), Motion Capture (BVH), SVG, Stanford PLY, STL, VRML, VRML97, X3D

16. 활발한 커뮤니티

블렌더는 열혈한 팬 층을 가지고 있는데 해외에서는 블렌더를 연구하고 작품을 공유하는 커뮤니티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커뮤니티는 블렌더 재단에서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블렌더 위키와 블렌더 아티스트 포럼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방문해 보세요. http://www.blender.org/get-involved/user-community

http://wiki.blender.org / 블렌더 재단에서 공식 지원하는 위키 사이트 Blender Artist
http://blenderartists.org/forum / 가장 대표적인 블렌더 아티스트 포럼 Blender Guru
http://www.blenderguru.com / 활발한 활동을 보여주는 개인 커뮤니티 Blender Swap
http://www.blenderswap.com / 블렌더로 제작된 모델을 다운 받을 수 있는 곳 Blender Nation
http://www.blendernation.com / 최신 소식이 가득한 블렌더 뉴스 사이트

국내의 블렌더 커뮤니티는 네이버의 ‘Blender3D Forums’카페가 대표적입니다. http://cafe.naver.com/blender3d

이렇게 많은 기능을 가지고도 블렌더는 오픈 소스 라이선스에 따라 무료로 제공됩니다. 아래래는 블렌더 커뮤니티에 게시된 것으로 다른 프로그램과 블렌더를 비교한 이미지 입니다. 이 이미지를 통해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어떤 자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블렌더는 공동체의 발전을 위해 개발되고 있고 어떠한 독점에도 얽매이지 않으며 자본으로부터 독립한 자유롭고 강력한 창작 도구입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재웅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