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CG

오픈 소스로 애니메이션 만들기

코스 전체목록

닫기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Linux

방법1. 최신 버전 다운 받아 실행

a. 다운 받은 tar.br2 압축 파일을 풉니다.
b. 폴더 이름을 줄인 후 앞에 .을 붙여줍니다. (.이 붙으면 폴더가 숨겨집니다.)
c. Home 폴더에 카피해 넣고 Ctrl+H (숨김 폴더 보기)를 눌러 확인합니다.

d. 바탕 화면에서 바로가기 생성하기를 누르고 종류에 터미널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알맞은 이름을 적어줍니다.

e. 아이콘과 실행 프로그램 위치를 지정해 줍니다. Home폴더에 복사해둔 블렌더 폴더로 들어가 아이콘과 실행 파일을 선택합니다. (폴더가 보이지 않을 땐 다시한번 Ctrl+H를 누릅니다.)

f. 아래 처럼 됬다면 OK를 눌러 실행 파일을 만듭니다.

이와 같은 방식을 쓰는 이유는 터미널 창으로 블렌더를 실행 시키기 위해서 입니다. 터미널 창으로 파이썬 결과값이나 여러 메시지를 터미널을 통해 볼 수 있습니다.

방법2. PPA 저장소에서 불러오기

우분투나 데비안 계열의 배포판에는 소프트웨어 최신 버전을 모아두는 PPA(Personal Package Archive)라는 저장소가 있습니다. PPA에서 블렌더 최신 버전을 설치해봅시다. 이 방법은 매우 편리해서 한번 설치한 후에는 sudo apt-get upgrade 명령으로 주기적으로 업그레이드 시키면 항상 최신 버전의 프로그램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 프로그램을 찾아서 실행하거나 단축키 Ctrl+Alt+T를 눌러 터미널 창을 엽니다. 터미널 창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어를 차례대로 누릅니다.

sudo add-apt-repository ppa:irie/blender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upgrade
sudo apt-get install blender

etc. CUDA 툴킷 설치

엔비디아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CUDA 툴킷을 설치합니다. CUDA는https://developer.nvidia.com/cuda-downloads에 가서 DEB 파일을 받아 설치하거나 아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됩니다. 조금 복잡하니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1. 리눅스를 업데이트 / sudo apt-get update
  2. 재부팅
  3. 드라이버 관리자에서 Nvidia 드라이버 선택 / 필자의 경우 Nvidia-304
  4. CUDA Toolkit 설치
    sudo add-apt-repository ppa:gijzelaar/cuda
    sudo apt-get update
    sudo apt-get install nvidia-cuda-toolkit
    
  5. 재부팅
  6. 블렌더 > User Preferences > System에서 CUDA 선택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재웅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