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360도 파노라마 렌더링 (feat.Blender, Youtube)

유튜브에서 360도 파노라마 동영상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구글 스트리트 처럼 360도 회전하며 볼 수 있게 하는 기술인 이퀴렉탱귤러 (Equirectangular) 방식으로 영상을 제작합니다. 360도 영상을 촬영 할 수 있는 카메라도 하나 둘 씩 공개되고 있어 일반인도 손쉽게 360도 파노라마 영상을 제작하고 배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영상들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가상현실 (VR) 콘테츠에 가장 적합한 콘텐츠입니다. 아직 유튜브에는 관련 영상이 많이 올라오지 않았지만 구글이 가상현실에 전폭적인 지원하고 있는 만큼 이 이슈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익퀴렉탱귤러에 대해서는 환경 맵핑을 다룬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환경 맵핑 Environment Mapping

Cycles Render - Panoramic

블렌더에서 간단히 만들어 봅시다. 사이클스 렌더(Cycles Render)를 선택한 뒤에 Camera - Panoramic을 선택한 후에 Type을 Equirectangular로 설정하시면 360도 이미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Equirectangular 방식으로 설정하기 (Cycles Render)

이미지가 360도 돌아가기 때문에 기준점으로 인간의 눈높이에서 정면으로 바라봐야 합니다.

카메라는 90도 정면으로 설정하세요

360도 전체가 다 보여지기 때문에 화면은 될수 있으면 720p 이상으로 렌더링 해야 됩니다. 유튜브에는 4K 화질에 24, 25, 30 프레임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권장 포멧은 컨테이너 mp4에 음원 AAC-LC, 코덱 H.264 입니다.

360도 동영상에 적합한 블렌더 영상 설정
360도 동영상에 적합한 블렌더 영상 설정

유튜브에 업로드 하기

유튜브에 업로드 하기 위해서는 아래의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https://support.google.com/youtube/answer/6178631?hl=ko

360도 재생을 사용하려면 동영상 파일에 특정 메타데이터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 메타데이터를 추가하려면 필요한 메타데이터를 포함해 새 동영상 파일을 만들 수 있도록 YouTube에서 준비한 스크립트를 사용하면 됩니다.

  1. 스크립트가 포함된 ZIP 파일을 다운로드합니다. 스크립트를 실행하려면 컴퓨터에 Python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2. 파일을 압축 해제합니다. 360-Videos-Metadata 하위 폴더에서 360VideosMetadata.py 스크립트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터미널(Mac) 또는 명령 프롬프트(Windows)에서 다음 명령으로 이 스크립트를 실행합니다.
  3. 360videosmetadata.py -i [input] [output]
  4. [ input ]에 먼저 만들어 둔 파일의 이름(예: 360video.mp4)을 입력하세요. [ output ]에는 이 스크립트로 만들어질 파일 이름이 들어가므로 새 이름을 지정하면 됩니다.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5. 360VideosMetadata.py -i 360video.mp4 360videoNEW.mp4
  6. Python 스크립트를 실행해 본 적이 없다면 MacWindows용 리소스를 참조하세요.
  7. 이 스크립트로 새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이제 이 파일을 YouTube에 업로드하면 됩니다.

파일 업로드

게시하기 전에 컴퓨터에서 동영상을 시청하여 파일이 360도 재생을 지원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60도 동영상은 왼쪽 상단에 이동 버튼이 표시되며 키보드의 W, A, S, D 키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통해 동영상이 360도 회전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세요.

  • 봤어요 (0명)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재웅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