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방러와 함께 만드는 PHP 메모게시판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메모게시판 리스트 만들기

html, css, javascript, php, mysql을 이용해 간단한 메모게시판 리스트를 만들어 볼 계획입니다.

 

일단 처음에는 어떤메모게시판이 만들어 질 것인지 상상을 해봅시다.

상상도

 대략 이런 이미지의 메모게시판을 만들어 볼 계획입니다.

폼에 닉네임을 적고 댓글을 적고 전방수류탄 버튼을 누르면 댓글이 적어지는 게시판입니다.

일단 mysql과 php를 잘 모르신다는 가정을 하고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폼태그만 만들어 보겠습니다.

<div id="rep_form">
    <form method="post" name="replyForm" action="./reply_in.php">
		<input type="hidden" id="c_idx" name="c_idx" value="">

		<input type="text" id="nicktxt" name="nick" placeholder="닉네임">
		<textarea id="textbox" name="content" placeholder="댓글을 적어보세요."></textarea>
		<input id="put" type="submit" value="전방수류탄">
	</form>
</div>

일단 div 태그 안에 <form>태그를 넣습니다.

이 폼태그를 통해서 댓글을 작성할겁니다.

post방식 이구요. method='post' , reply_in.php로 포스트 내용을 전달할겁니다.(action='./reply_in.php')

input 태그 hidden타입으로 사용자의 눈에는 보이지 않게 해서 c_idx값을 reply_in.php파일로 전달할 겁니다.

c_idx값은 나중에 DB 테이블에 나오겠지만 댓글의 고유한 번호입니다.

없으면 자동적으로 생성되도록 reply_in.php에서 지정하면 됩니다.

닉네임을 적는 텍스트 타입의 input 태그. placeholder="메세지" 하면 해당태그에 클릭하지 않는 이상 일종의 안내메세지가 남게 됩니다. 그래서 닉네임을 적으라고 닉네임이라고 써있습니다.

textarea태그는 input type="text"보다 더 많은양의 텍스트 내용을 적을 수 있는 태그입니다.

똑같이 placeholder 속성을 사용해서 메세지를 적어놓았습니다.

input type="submit"인 input 태그를 통해 전방수류탄이라는 버튼을 누르게 되면 최종적으로 전송이 됩니다.

나머지 속성에 대해서는 추후에 자바스크립트와 같이 이용할때 추가 설명 할 예정입니다.

그때 또 나오면 복습하도록 하죠.

일단 여기까지 하고 폼태그가 잘 뜨나 확인해봅시다.

다음 에는 reply_in.php 파일로 온 정보를 통해 직접 데이터베이스에 글을 작성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짜 봅시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