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딩팁

VS CODE 로 버전관리하기

깃의 기본적인 사용법을 알고 난 이후에, vscode 에티터의 버전관리기능을 이용하여 깃(git) 커밋을 편하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깃의 자세한 사용법은 이고잉님의 (지옥에서 온 깃) 강의 를 참조하세요.

 

1. stage에 추가(git add 명령)

파일을 수정하고, 깃탭(소스 컨트롤 탭)으로 이동해보면, 바뀐 파일들의 목록이 떠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stage 에 추가되고, 다시 - 버튼을 누르면 stage에서 제거됩니다.

파일별로 추가할수도 있고, 전체를 한꺼번에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파일내용을 되돌릴려면 옆에 있는 되돌리기(discard)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git reset --hard)

 

각 파일을 클릭해보면, 수정된 내용을 볼수 있습니다.

 

2. 커밋하기 (git commit)

 스테이지에 추가한 이후에는, 위쪽에 메세지칸에 간단한 커밋 메세지를 작성하고, 맨위에 commit아이콘(체크표시)를 클릭해서 변경내용을 커밋할수 있습니다.

 

3. 원격저장소로 push

 커밋을 하고 나면 맨 아래쪽에 링크표시옆에 1 숫자가 떠있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원격저장소로 바로 업로드가 됩니다. 다운로드(git pull)도 이 버튼으로 가능합니다.

충돌시에 merge 까지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경고 메세지는 나왔던거 같습니다.

 

4. 여러폴더 한꺼번에 관리하기

 버전관리 되고 있는 폴더가 여러개라면, 그위 상위폴더를 불러오면, 위처럼 폴더목록이 나타납니다.

각 목록을 클릭하면, 아래쪽에 개별 폴더에 대한 커밋창이 나타나고, 앞에서 했던 작업을 동일하게 할수 있습니다.

 

디테일한 작업은 터미널에서 해야겠지만, 편집해서 간편하게 커밋하고 push 할때는 이 기능도 유용한것 같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nomadlife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