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언어

1. 구조 (3)

프로그래밍에서는 주석이라는 것이 존재한다. 사실 크게 두 가지 용도가 있다. 주석이란

컴퓨터가 컴파일링 중 읽지 않는 부분

이다. 이해가 안 될 수도 있겠지만, 다 보면 이해가 될 것이다.

다음 소스 코드(source code)를 보자. 

#include <stdio.h>
int Euclidean(int a, int b){
    return a%b ? Euclidean(b, a%b) : b;
}
int main(){
    int a, b;
    scanf("%d %d", a, b);
    printf("%d", Euclidean(a,b));
    return 0;
}

다음은 유클리드 호제법 C언어 코드이다. 이 코드는 재귀라는 기법을 사용한다. 하지만 이 기법은 어렵게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설명을 적어줄 수 있다.

또 어떤 프로그램에 컴파일 도중 에러가 나면 각 각 부분을 주석처리하면서 어느 부분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다.

주석에는 2가지 종류가 있다. 만약

#include <stdio.h>
//example
int main(){ //Comment eg
    /*printf("Hello World");*//*
    return 0*/;

}

한줄 만 쓰면 한줄 주석을 쓰면 된다. //로 표기하고, 표기하면 그 이후는 다 주석 처리된다.

그런데 여러줄을 일일이 다 //표시하면 힘들다(물론 Dev C++기준으로 코드에 블록 씌워서 Ctrl + /하면 된다.)

그럴 때는 블록 단위 주석을 쓴다. 즉 /*부터 */까지가 모두 주석이다.

Q) 위 코드에서 진짜로 실행되는 부분은?

A)

#include <stdio.h>
int main(){
    
}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스케이프 시퀸스를 설명할 것이다. 참고로 다음 코드들은 main안에 return 0뺀 핵심 코드만 있다. 실제로는 다 추가하여야 한다.

printf("Hello\nWorld");

라고 하면 Hello줄바꿈World라고 나온다. \n은 줄바꿈이다. 그리고 역슬래쉬와 대한민국 환율 기호는 같은 문자이다.

이 때 \n은 이스케이프 시퀸스 중 하나이다. 그 외에도 여러 개 있다. 그 중 하나인 \\를 소개하겠다. 만약 \n을 콘솔 창에 출력하고 싶으면? printf("\n");만 하면 줄바꿈이 출력될 것이고... 이럴 때는 \\를 쓴다. \\는 \를 출력하는 이스케이프 시퀸스이다. 즉 printf("\\n");이라 하면 \\는 \이고, n은 n이다. \\면 무조건 문자 \를 반환해야 한다.

이로써 구조 강좌를 모두 마쳤다. 다음 내용을 모두 따라왔다면 나머지는 다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1. 구조는 많이 재미없었을 것이다. 사실 C언어 코스를 재미있다고 느끼는 사람들은 거의 없다. 그래서 아두이노 같은 것을 접목시키는 것이다. 만약 그렇게 재미가 없으면 Software Develop의 아두이노를 보고 오자. 하지만 알고리즘을 재미있어하는 사람도 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Instructor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