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ango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MVC 패턴

개요

 MVC 패턴은 django 웹 프레임워크이 동작하는 핵심 매커니즘이며, 많은 웹 프레임워크가 채택하고 있는 기술이자 철학이기도 합니다.

Model(M)

 데이터에 대한 표현입니다. 실제 데이터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접근을 위한 인터페이스입니다. Model을 사용하면 기존 데이터베이스 이론, SQL 문법 등을 몰라도 데이터를 핸들링 할 수 있습니다.

View(V)

 최종 사용자의 눈에 보여지는 것들 입니다. 주로 웹 페이지 자체, 순수한 HTML 코드들이나 CSS 등을 관리합니다.

Controller(C)

 Model과 View 사이의 정보 흐름을 제어합니다. 주로 프로그래밍 해야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데이터베이스에서 가져온 정보와 뷰로 전달되는 정보를 결정합니다. 또한 View를 통해 사용자로부터 정보를 가져오고 로직을 구현합니다.

MTV 개발 패턴

 사실 django 내에서 MVC 패턴이라는 용어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이는 django 프레임워크가 설계될 때 자체적인 로직 명칭을 지정해 사용했기 때문인데 입문자 입장에서 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MVC 및 MTV 개념은 거의 같은 의미로 쓰이지만 각 이니셜의 의미는 아래 이미지처럼 다릅니다.

[이미지]
 

그래서 MVC에 대한 언급은 최소화하고, django에서 사용하는 Model, Template, View 개념만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