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학년군 성취기준

가.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도덕적 주체로서의 나

교육과정 내용

성취기준

핵심

성취

기준

핵심 성취기준

선정 근거

411. 자신을 소중히 하는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기른다. 이를 위해 자신의 생명, 건강, 명예 등을 소중히 해야 하는 이유를 제시하고, 자신과 자신의 삶을 소중히 하는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서 실천한다.

411. 자신을 소중히 하는 생활을 해야 하는 이유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과 자신의 삶을 소중히 하는 방법을 익혀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다.

- 이 대단원에서 가장 중요한 내용 요소는 도덕적 주체로서의 자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모습과 행동에 대해서 도덕적으로 판단하고, 도덕적인 행동을 하는 태도를 갖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과 교육 목표를 기준으로 고려를 한다면, 도덕적 주체로서의 자신을 소중히 여기는 출발점을 포함하는 도411과 초등학교의 수준에 부합되도록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실한 생활을 제시하고 있는 도413이 핵심적인 성취기준으로 적합하다.

 

- 교과교육 내용의 중요성 측면에서 보면 도412의 자주적인 생활은 도411의 자신을 소중히 하는 생활과 연계하고, 414의 반성하는 생활은 도413의 성실한 생활과 연계하여 학습 내용을 실현할 수 있다.

- 교수학습의 실행가능성의 측면에서 보면 도412의 자주적인 생활의 실천내용을 통해 도411의 자신의 소중함을 이해하도록 하고, 414의 반성하는 태도를 도413의 성실한 생활에 포함하여 실행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 검토 기준에 의해 종합적으로 판단해 보면 도411, 413이 핵심 성취기준으로 합당하다.

- 412, 414의 중요도가 조금 낮다는 것은 수업 시간의 배분 조절이나 단원 연계 등을 통해 해당 성취기준을 다룰 수 있다는 의미이지 그 부분을 배제할 수 있다는 뜻은 아니다. 따라서 핵심 성취기준을 좀 더 강조하고 일반 성취기준을 조금 덜 강조한다는 의미로 이해해야 한다.

412. 자주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자기 일을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세를 지닌다. 이를 위해 자주적으로 행동했을 때의 좋은 점과 그렇지 못하였을 때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고, 자주적인 생활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412. 가정과 학교에서의 자주적인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이를 실천할 수 있다.

 

413. 자신과 남을 속이지 않고 한결같이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하는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이를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는 태도와 의지를 지닌다. 이를 위해 정직하고 최선을 다했을 때의 느낌과 보람을 발표하고, 성실한 사람이 되기 위해 실천해야 할 일들을 찾아본다.

413. 가정과 학교에서의 성실한 생활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성실한 생활을 실천하려는 적극적인 태도를 지닐 수 있다.

414. 반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부끄럽거나 바르지 못한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찾아 반성하며, 문제점에 대해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자세를 지닌다. 이를 위해 반성하는 삶을 실천한 사람들의 사례를 찾아보고, 자신의 부족하거나 잘못된 점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과제를 찾아 실천한다.

414. 반성의 의미와 중요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자신의 부족하거나 잘못된 점을 꾸준히 개선해 나가는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다.

 

 

댓글

댓글 본문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