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편적이지 않은 코딩

암호화와 사연

소개

암호화를 이용해서 비밀정보를 공개적으로 받은 사례를 살펴봅니다. 이 과정에서 암호화에 대해서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고, 암호화를 현실에 적용한 사례로서 참고해보셨으면 합니다. 

수업

대칭키 (AES)

 비대칭키 (RSA)

암호화의 활용

참고

댓글

댓글 본문
  1. TTimotti
    이해는 되는데 내 것으로 만들기가 쉽지가 않군요. 맡은 분야가 이 기술을 자주 쓰지 않아서 그런가.
  2. 홈런볼
    비전공자인데도, 정말 쉽게 이해가 잘되네요. 잘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3. 나그네
    정말 설명을 잘하시네요. 이해가 쏙쏙 되었어요.
  4. 김상규
    http://secure-going.ga/dec.php 해봤습니다.
    평문이 똑 같은 상태에서 클릭만 반복했는데요
    할때마다 암호문이 다르게 나오는데...
    이게 맞는건지요?
  5. egoing
    오타 수정했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대화보기
    • racheal
      대칭키 (ase) 타이틀 오타 아닌가요?
      영상은 AES로 나와서요..
    • egoing
      아하 이건 php의 openssl이라는 걸로 만들었는데요. 저도 아직 수련이 부족해서 공개하긴 조금 부끄러워서요. php openssl로 검색해보시면 제가 사용한 라이브러리가 나와요. 조만간 소스도 공개할 수 있기를요!

      http://php.net......php
      대화보기
      • 이인규
        아.. 두개를 같이 생각해버렸네요 죄송합니다 ...ㅜㅜㅜㅜㅜㅜ
        질문은 RSA구동방식이 아닌, RSA 공개,비공개키가 생성 하는 http://secure-going.ga......php 제작방법 이였습니다.
        소스를 봐도 안나오고... 링크걸어두신 [ 코딩야학 라이브 17년 6월 28일 ] 에도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물어본 것이였습니다. 근데 동영상 중간에 따로 소프트웨어를 돌려서 낸다고 하셔서.. 저희가 만들지 못하는 것인가? 이런 의문도 들어서 질문한 것 입니다.
      • egoing
        aes는 대칭키 암호화 방식이고 rsa가 공개,비공개키 방식이랍니다. 용어 부분에서 제가 살짝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있는데요. 용어 확인 후에 다시 질문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아요~
        대화보기
        • 이인규
          아 죄송합니다 ㅜㅜ AES encryption 에서 public key를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셨습니다. 이번 내용에는 구동방법이라는 것을 이해할 수는 있지만 실제 사용을 할 수는 없는 내용이였습니다. 이유는 즉 public key를 이용하는 것 뿐만 아니라 private key 를 만드는 내용도 들어가야 실제 사용이 가능 한 것이 아닌가라는 질문입니다 ! 비대칭키 (RSA) 생성방법

          왜냐하면 교육내용처럼 public key 키를 이용하는 사이트에서 다 변환해서 제출하게 하고 정작 관리자(교육생들)도 public key만 알고 있으면 의미가 없기때문입니다.

          private key를 만드는 내용이 있어야 사용가능하지 않나..생각해서 질문해보았습니다. egoing선생님이 암호화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암호화 방식을 개인의 홈페이지에 적용하는 방법 또한..궁금합니다.
        • egoing
          인규님 질문을 잘 이해 못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 부탁드려도 될까요?
          대화보기
          • 이인규
            AES encryption 는 공개키만 사용하여 다른사람들과 같이 공유하기는 무리인 부분인거같은데 ㅜㅜ 혹시 오늘 실시간 방송이나 내용을 조금 더 추가해주실수 있나요? 정확히는 public key 만 아니라 private key 를 만드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버전 관리
          egoing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