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azon Web Services

본 토픽은 현재 준비중입니다. 공동공부에 참여하시면 완성 되었을 때 알려드립니다.

EBS

EBS(Elastic Block Store)

 EC2 인스턴스에 탑재할 수 있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이다. EBS 볼륨은 특정 AZ에 바운딩되는 개념이며, 다른 AZ에서는 새로 EBS 볼륨을 생성해야 한다. 하지만 스냅샷 기능을 사용한다면, AZ를 변경할 수 있다.

프리티어의 경우에는 매달 30GB의 General Purpose (SSD) 타입을 사용할 수 있다.

EBS 스냅샷

 EBS의 특정 시점에 대한 백업본을 생성할 수 있다. 이때, EC2 인스턴스로부터 detach를 하는 것이 권장된다. 스냅샷을 만들면, 다른 AZ 또는 다른 리전으로 복사할 수 있다.
 EBS 스냅샷은 archive tier에다가 저장할 수 도 있으며 이때는 75% 정도 저렴한 비용이 청구된다. 단, 아카이브로부터 스냅샷을 복원할 때에는 즉시 복원되는 것이 아니라 24시간에서 72시간까지 소요될 수 있다.
 또한 스냅샷 휴지통을 사용할 수도 있는데, 스냅샷을 바로 삭제하는 것이 아니라 휴지통에 임시로 저장하는 것이다. 혹시라도 나중에 다시 사용해야 할 스냅샷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며, 휴지통에 보관되는 기간은 1일에서 1년 사이로 설정할 수 있다.
 Fast Snapshot Restore(FSR)은 스냅샷을 완전 초기화하여 첫 사용에서의 지연시간을 최소화하는 기능이다.스냅샷이 아주 크거나 EBS 볼륨 또는 EC2 인스턴스를 빠르게 초기화해야 할 때 유용하다. 하지만 비용은 많이 든다.

EC2 인스턴스 스토어

 EBS는 네트워크 드라이브이므로 작업 유형에 따라 Latency가 성능에 크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하드웨어 디스크를 사용하려면 EC2 인스턴스 스토어를 사용해야 한다. EBS와 비교해서 더 높은 I/O 성능을 제공하지만 EC2가 중단되면 데이터를 모두 잃게 된다. 그러므로 임시 버퍼나 스크래치 디스크로서 활용해야 한다.

EBS 볼륨 타입

  • gp2, gp3 (SSD): 가격과 성능 비율이 대부분의 목적에 두루 사용될 만하다.
  • io1, io2 (SSD): 높은 I/O 성능과 낮은 지연시간을 보장한다.
  • st1 (HDD): 낮은 비용이지만 높은 처리량을 필요로 할 때 사용한다. HDD 기반이므로 SSD 만큼의 성능은 나오지 않는다.
  • sc1 (HDD): 낮은 비용과 낮은 처리량을 목적으로 하며, 가장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 gp2, gp3 및 io1, io2 타입만 OS 부팅 볼륨으로 지정될 수 있다.

멀티 attach

 같은 AZ 내에서 EBS 볼륨을 여러 EC2 인스턴스에 attach하는 기능이며 최대 16개의 인스턴스까지 동시에 연결할 수 있다. io1, io2 타입만 지원하며, 각 인스턴스는 읽기 및 쓰기 권한을 동시에 모두 갖는다. EX4 같은 파일시스템 대신 멀티 attach를 지원하는 파일시스템을 사용해야 한다.

EBS 암호화

 암호화를 진행하면 드라이브 데이터 뿐만 아니라 전송 과정의 모든 트래픽이 암호화된다. 스냅샷과 스냅샷으로 생성된 볼륨 역시 암호화된다.

댓글

댓글 본문
버전 관리
Hyunseok Lim
현재 버전
선택 버전
graphittie 자세히 보기